국민취업제도 신청 및 비대면 서비스 강화

250x250
    반응형

    국민취업제도 신청 및 비대면 서비스 강화

    국민취업지원제도란?

    만 15세에서 69세의 근로능력과 함께 구직의사가 있는 취업이 어려운 분들에게 취업지원 서비스와 함께 생계를 지원하여 구직활동과 생활안정을 만들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취업제도의 정책목표

    1. 저소득층에 대한 소득지원을 강화하여 저소득층 생계안정을 적극 해결

    2. 기존직업훈련에만 집중되었던 취업지원 서비스의 문제점을 보완, 내실화

    3. 참여자의 적극적 구직활동 이행을 독려

    4. 기존 취업지원 서비스를 통합하는 적극 행정의 일환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은 어디서?

    가까운 관할 고용센터와 국민취업지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기존에 국민 취업지원 제도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발생했던 민원은 '고용센터에 가려면 한 시간 이상 걸리는데, 다른 방법은 없나요?' 였습니다.

     

    그래서 전국 101개소 전용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와 찾아가는 출장센터를 더 많이 설치한다고 합니다.

     

    추가설치되는 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구인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합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비대면, 디지털 취업지원서비스

    고용노동부는 기존 대면 방식의 취업지원서비스에 더하여 코로나19 상황을 거치게 되면서,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식의 비대면 디지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의 경우 구직자의 취업의욕 및 기술 향상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성취프로그램과 청년층 직업지원프로그램(CAP@)은 작년에 비대면 운영 메뉴얼 개발 등을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도 제공하였습니다.

     

    올해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를 고려하여 취업희망프로그램(취약계층 대상) 등 다른 집단 프로그램까지 확대해 나간다고 합니다.

     

    새로 신규 개발되는 서비스는 소그룹취업컨설팅 프로그램인데, 청년, 성인 구직자, 취업계층 등 대상별로 운영이 될 예정입니다.

     

    단기집단상담프로그램의 경우에는 개인별 실습활동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러닝 및 동영상 강좌를 대폭 확대해나가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까지 비대면 디지털 방식을 통하여 약 3만명 이상의 구직자가 집단상담프로그램 등의 구직자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1,113개 기업에 총 355회의 화상면접을 지원 실시하였고, 377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7회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고용센터에서 비대면 디지털 취업서비스 제공이 확대되고 있는 중입니다.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문의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