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가포A-2 공공분양 모집공고 안내 및 입지 분석

250x250
    반응형

    창원 가포 A-2 공공분양 모집공고 안내 및 입지 분석

    창원가포A2

    부동산을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입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에 공급되는 가포지구의 공공분양은 창원의 월영동 아래 위치한 가포동을 개발하는 사업 중 하나로 산으로 둘러 쌓인 요새 느낌을 주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2018년 창원에 미분양이 많았을 때 분양했던 시기에 가끔 가포신항 주변에서 낚시를 했던 경험이 있어 가포동이 익숙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1. 입지

    창원가포A2

    가포동은 정말 말 그대로 산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가포동 기준으로 서쪽과 남쪽은 천마산, 청량산. 북쪽으로는 뒷산이 있습니다. 동쪽은 바다와 함께 조그마한 산이 존재하죠.

    최근 가포동의 마창대교유보라아이비파크는 847세대 분양을 하였으며, 100% 분양이 완료되었습니다.

    창원은 마창진이라고 부르죠. 마산 창원 진해.

    아무래도 여기에서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창원의 성산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의창구, 세 번째는 마산회원구의 양덕동이 되겠네요.

    이외의 지역에서는 비슷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지역들은 최소한 대형 쇼핑몰이 한개 이상은 존재하는 지역입니다. 창원은 지하철이 없기에 교통환경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버스 노선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가포지구는 새로 구성되는 지역인 만큼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어 깨끗한 환경이 만들어지겠죠.

    이말은 살기 나쁘지 않다는 말이 됩니다. 

    쇼핑몰과 마트는 차 타고 마창대교 건너서 가면 됩니다. 차량이 없다면 배달 주문을 하셔도 됩니다.

    완벽하게 주거트랜드가 변경된 것은 아니지만, 자연친화적인 환경들이 선호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포지구의 입지는 엄청나게 좋지 않다', '노후화되어 외관이 좋지 않다'와 같은 이야기를 듣는 지역은 아닙니다.

    오히려 여유를 즐기며 살아가기 좋은 지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분양가&수요층 분석

    조금 아쉽습니다. 조금 큰평형으로 하여 2억 중후반에 나왔다면 수요층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을 텐데, 24평형이 주력이며 1억 8,000~1억 9,000만 원 선으로 구성이 됩니다.

    창원가포A2

    단지의 저층엔 테라스 세대들이 존재합니다. 많지는 않습니다.

    테라스 세대들이 경쟁력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테라스가 있다고 가격이 더 상승하지 않은 분양가격입니다.

    대출을 이용하면 적은 금액으로 주택을 구매할 수 있어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지만, 참 안타까운 것은 학교가 멀다는 점입니다.

    그냥 신혼부부, 정말 어린 미취학 자녀들이 있는 세대들과 노부부, 1인 가구에게 매력이 있는 주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이 금액이면, 점포전용 단독주택 용지를 분양받아 건축을 하여 전세를 주는 게 더 이득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번외 이야기입니다.

    77평 부지에 46평의 건폐율을 갖고 분양을 했던 가격이 2억입니다. 대략적인 공사단 가는 4층 건물을 만들고, 2층은 평당 500만, 3층과 4층은 평당 600만 원을 계산하면 2층은 2억 3,000만 원. 3층과 4층은 5억 5,000만 원. 1층은 주차장 포함하여 건축이 되는데, 상가와 주차장을 넣으면 대략 1억 전후 정도 추가되죠.

     

    토지비용 2억 + 1층 1억 + 2층 2억 3,000만원 + 3층과 4층 5억 5,000만원

    11억 정도 소요되죠.

    2층부터 4층까지 20평으로 나눠 2개 세대씩 총 6세대가 거주 가능하겠죠.

    전세로 1억 5,000씩 받으면 대략 9억 정도 자금이 회수되겠네요.

    2억 정도 투자해서 월세 70~100만 원 사이 받으며 건물을 소유하는 플랜이 완성됩니다.

     

    3. 가포지구 A2블록 모집공고

    안단테창원가포A-2블록공공분양입주자모집공고(문).pdf
    1.33MB

     

     

    4. 총평

    집이 필요한 사회초년생들에게 살기 좋은 거주지가 될 수 있는 환경은 갖췄지만, 초등학교 자녀가 있으면 아쉬운 지역이라 생각됩니다. 창원의 특성상 지하철이라는 대중교통이 없기에 차량이 좋은 이동수단이 되며, 주변에 위치한 마창대교로 이어지는 교통환경이 좋습니다.

    또한 주거 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 자연 친환경적인 주변 환경을 갖고 있어 향후 가치도 낮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주변이 아무것도 없어서 분양 가격이 낮은 것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환성 된 거주환경을 생각해 보았을 땐 분양가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LH 청약센터를 통해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좋은 결과들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