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검색 누락 이유, 선량한 블로거가 손해보는 시스템

250x250
    반응형

    티스토리 다음검색 누락 이유, 선량한 블로거가 손해보는 시스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다음검색은 집에서 해주는 식사와 같습니다. 매일 나가서 사먹는다면 돈도 돈이지만 건강쪽도 문제가 될 수 있겠죠. 티스토리는 다음검색이 그만큼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그런데 다음검색에서 내 블로그가 노출이 안된다면 얼마나 가슴이 아파올까요?

     

    티스토리는 운영하면서 벌써 5개월 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제 티스토리가 누락된 이유, 저품질이 된 원인을 제가 느낀대로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본문에 링크 -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 시 링크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 순간부터 노출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본인 블로그 링크는 괜찮은 듯 보였지만, 한번 저품질이 발생하면서 이것도 안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2. 분양정보 - 정보를 안내했을 뿐인데도 저품질(광고성)이라고 다음에서는 검색결과 누락조치를 하게되었습니다.

    3. 검색결과에 대한 방치 - 검색결과에 따른 방문자 감소 및 기존글의 노출 누락이 생기면 지속적인 검색노출 문의를 해야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 이런 시스템을 만들었는지 불편하기만 합니다.(안하면 저처럼 됩니다.)


    그럼 제 이야기를 조금 시작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나왔을때 개설해 놓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정말 가끔 글을 써놨던 티스토리가 있어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이 3월 초 입니다.

    1. 티스토리 본격 시작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사실 블로그를 작성하는 요령은 크지 않습니다. 진심을 다하는 방법을 사용하죠.

     

    또한 궁금했던 내용들을 포스팅으로 담기 위해서 잘하는 블로그들을 참고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했습니다.(참고했다고 배껴쓰기 한건 아닙니다. 오해는 하지 마시길)

     

    3월 1일부터 시작하여 일주일이 지나니 평균 방문자가 15~20명이 되었고, 꾸준한 포스팅 결과 3월 말엔 100명이 넘는 방문자들이 방문하면서 제 관심사를 읽어 주셨습니다.

     

    2. 다음 최적화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그래도 저는 빠르게 최적화가 된 편입니다. 보통 티스토리 개설하고 2개월정도는 지나야 최적화 시작단계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4월부터는 평균적으로 4~500명이 방문하는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죠.

     

    이렇게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어주시는 것에 감사했죠.

     

    더 많은 정보를 블로그에 담아놓기 위해서 더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된 시기였습니다.

     

    어떤 글을 작성하던 첫페이지에 노출이 되었고, 정말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부가수입으로는 애드센스 하루 1~2달러 정도 들어왔고, 만족했습니다.

     

    3. 정점, 그리고 하락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이때부턴 조금 이상하다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4월 27일 기준으로 하락하기 시작했고, 원인을 찾기위해서 블로그 작성을 몇일 미뤄두었습니다.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글이 한두개씩 검색결과에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다음검색에서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은 '블로그 주소'를 다음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는 것입니다. 포스팅 누락되기 시작하였다면 검색 노출이 전혀 없을 것입니다.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이때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다음 고객센터에도 문의를 하였죠. 수차례 다음에 저품질 문의를 하면서 블로그 노출을 위해 노력했죠.

     

    4. 다음 검색결과 정상화?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지속적인 문의 결과로 일부 정상적으로 다음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기존 몇개의 글들은 누락되어 있었죠.

     

    이후 증가하는 추세가 아닌 감소하는 추세로 지속적으로 흘러가기 시작했습니다. 포스팅 누락 되는 게시글들이 늘어났죠.

     

    이 당시 저는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았고 블로그를 새로 키울 생각도 해봤지만,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면서 선택지를 2가지로 줄였습니다.

     

    1. 티스토리를 구글에 맞게 작성하느냐.

    2. 다음에 지속적인 검색 누락을 민원을 넣으며 버티느냐.

     

    이유는 마지막에 알려드리겠습니다.

     

    5. 선택, 그리고 결과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5월이 지난 이후부터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지 않았고, 그 결과 방문자는 하루 100명 이하로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제 선택지는 SEO 검색엔진을 갖고 있는 구글의 검색 노출이였죠.

     

    이렇게 선택한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다음에서도 충분히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굳이 다음을 전문으로 노출을 시킬 필요를 느끼지 못한 저는 여기서부터 다양한 시험을 블로그에 시작한 시기가 되었죠.

     

    SEO 검색 노출 방법에 다라 글을 쓰기 시작했고, 다음 노출은 보너스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6. 7월과 8월 방문자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티스토리다음검색누락

    8월 1일 오후 2시 기준 45명.

    다음검색 1.

    구글검색 12.

     

    제가 아무래도 경제 키워드를 다루다보니 평일엔 검색량이 조금 있지만, 주말엔 예능과 여행, 음식에 관련된 키워드가 압도적인 검색량에 밀려 검색 유입이 낮은편이죠.

     

    그래도 구글에서 꾸준히 4~50명씩 방문하고 있고, 소폭이지만 조금씩 상승하고 있기에 희망을 갖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글이 노출되면서 자리를 잡는 시간이 2주정도 소요되기에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SEO점수에 맞는 글을 작성하여 상위 노출이 되면 큰 변동없이 유지가 되는 편이기에 백링크도 이용하고, 블로그 글에 다른 사이트 링크도 지속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위 선택지에서 다음에 노출되는 블로그를 만드느냐, 구글에 노출되는 블로그를 만드느냐 나눠지는 이유가 바로 '링크주소' 입니다.

     

    SEO 검색엔진에서는 '링크주소'가 블로그 점수를 올려주고, 다음의 검색엔진에서는 '링크주소'가 저품질의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구글에서 얼마나 노출이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