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1단계]

250x25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만들기 [1단계]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서 총 3단계로 구성하여 작성을 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한 경험에 의한 내용들이 대부분이기에 100% 맞다 틀리다는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글은 블로그 초보분들에게 티스토리 최적화하는 방법과 시간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최적화하기 전에 글 작성 요령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공간을 오롯이 여러분들의 관심사로 채워놓는다면, 그 관심 밖에 있는 분들은 방문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즉,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방문하길 원하고, 거기에서 광고적인 수입이 발생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블로그 글 방향을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궁금해서 검색하고 알아볼만한 내용으로 채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 처럼 말이죠.

     

    네이버부터 시작해서 블로그를 운영한 지 벌써 7년이 넘는 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였고, 이 경험들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걸리는 시간은?

    1. 다음 포털

    티스토리 개설하고, 첫 게시글을 작성 한 이후 대략적인 시간은 30~40일 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3개입니다. 글 쓰는 재주가 뛰어나지 않아서 글 주제 찾고, 알아보면서 포스팅하는 부분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개설한 뒤 추가로 5개를 만들었고, 블로그 각각 한 개씩 하루에 5개의 글을 쓰기위해서는 제가 필요한 시간은 최소 3~4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우선 글이 있어야 유입이 되는 부분이 존재하기에 어떠한 한개 혹은 두 개 정도의 주제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죠. 처음 티스토리의 유입원의 대부분은 다음 포털입니다.

     

    추가로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 4개의 경우 하루에 1포 스팅을 30일간 진행했지만, 들어오는 방문자는 한 달간 200~300명 사이 정도 방문했습니다.

     

    노력한 시간 대비 방문자는 적은 수치라 실망하실 필요 없습니다.

     

    한 달이 지난 뒤부터는 하루에 50명, 40일이 지난 뒤부터는 하루에 200명 이상 방문하는 블로그가 될 것이니까요.

     

    첫 한달 동안은 인내의 시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분들의 블로그는 힘을 갖고 태어날 것이니 너무 상심하지 말고 꾸준한 포스팅을 하세요.

     

    저와 같이 블로그를 작성하며 관리를 해온 3명의 지인들이 있으며, 모두 같은 상황을 겪었습니다.

     

    초반부터 힘을 빼기 싫은 분들은 글 작성해두고 두 달 정도 지난 시점부터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시기도 한 분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해도 상관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글을 썼는데, 유입량이 적으면 기운이 빠집니다. 대부분 결과라는 것을 생각하기에 글을 열심히 작성하는 것에 보상을 받고 싶어 합니다. 블로그에서 결과는 유입량이죠.

     

    2. 구글 포털

    구글에서 유입이 되려면 SEO를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최적화된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메인 블로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게시글의 각각 내용과 역할이 중요합니다.

     

    우선 구글 서치 콘솔에 여러분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글을 씁니다.

     

    상위 노출되는 게시글? 처음 시작하고 2달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글에 노출이 된다는 것으로만으로도 만족하세요.

     

    구글의 경우 티스토리에 1개의 포스팅을 하면, 구글에 노출이 되기까지 2~3일이 소요됩니다. SEO 점수를 통해서 2달 이상 지나게 되면 순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SEO점수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게시글에 대표하는 키워드 삽입, 페이지 내용을 대표하는 HEAD에 키워드 삽입 2회 이내, 페이지 내용에 대표하는 키워드 10회 이내, 주재 내에서 160자 이상 문장 형태로 작성, 간결하면서 용량이 적은 이미지 등등 키워드에 대한 점수를 측정합니다.

     

    robots.txt 색인 등록 점수, 리다이렉트로 ***.com/의 페이지에서 오류 없이 URL 노출이 되는지, 사이트 내부와 외부에 중복문서에 대한 제어 태그가 있는지,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서 URL이 따라온 내용이 있는지, PC와 모바일에서 게시된 글들이 잘 열리는지, 게시글의 링크가 잘 열리는지 등등 게시글의 문제점들을 확인하는 블로그 컨트롤에 대한 점수를 측정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복붙 하지 말고, 사진은 용량을 압축하여 사용하고, 문장형태로 된 글을 작성하며, 주제를 만들었다면 공란으로 놔두면 안 됩니다.

     

    3. 네이버 포털

    과거에는 네이버 최적화하는 방법이 존재했지만, 2021년이 된 이후부터는 많은 것들이 변화되었습니다.

     

    2020년 초반만 하더라도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검색 노출을 많이 시켜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최적화된 방법으로 글을 작성하면 네이버에서도 노출을 곧잘 시켜줬죠.

     

    하지만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 유저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VIEW를 신설했고, 여기엔 티스토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내용만 검색이 되죠.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 워드프로세서 등등 네이버 이외 모든 블로그들은 통합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을 했을 때 VIEW가 먼저 나온다면 네이버에서 노출이 안된다고 보는 것이 맞죠.

     

    일부 키워드들은 통합검색이 먼저 검색이 되지만,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들 뿐이죠.

     

    아쉽지만 운영을 그렇게 하고 있으니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이외 ZUM, BING은 보너스 개념이라 생각하세요. 두 사이트에서 최적화된다고 하더라도 큰 유입원은 없게 됩니다. 

     

    위 두 사이트를 통해 검색을 하는 유저는 많지 않죠.

     

    블로그 글 쓰는데 주의사항은 다음번 게시글[2단계]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편은 에드센스 승인받는 방법[3단계]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