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시간 확인하기(장전부터 장외, 시간외 거래시간)

250x250
    반응형

    주식거래시간 확인하기(장전부터 장외, 시간 외 거래 등)

    일반적인 주식거래시간은 09시부터 시작하여 15시 20분까지이며, 주말과 공유일은 휴장입니다.

    동시호가 형성되는 시간과 시간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로 이뤄지는 시간과 어떤 기준으로 이런 기준이 생기는지 궁금증을 갖고 여쭤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주식거래는 어떻게 나눠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거래시간

    주식거래의 정규시간09시부터 15시 30분까지 일반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장이 열리며, 장 시작의 30분 전과 마감시간의 10분 동안은 동시호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시간 외 종가는 장전 8시 30분부터 10분간이며, 장후는 15시 40분부터 20분간 거래가 되게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는 장 마감 이후 16시부터 18시까지 10분 단위로 계약이 체결됩니다.

    정규시간과 동시호가, 시간 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로 분류되며 거래시간을 정해둔 이유는 각각 목적이 다르기 때문인데, 세분화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장전 거래

    당일 가장 처음에 이뤄지는 매매로 주식 장전 거래 시간에 따라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시간 외 거래와 동시호가로 거래가 일어납니다.

    시간 외 거래오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 동안 거래가 이뤄지는데, 전일 종가로 진행이 됩니다.

    보통 당일의 큰 호재로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의 경우 이미 대량의 매수 대기 물량이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은 대량의 매도 대기 물량이 쌓이는 경우가 있으니 투자하는데 참고하여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동시호가의 시간은 오전 8시 40분부터 9시까지 20분간 진행이 되는데, 당일 시가를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매수자와 매도자가 힘겨루기를 하며 당일 시가가 결정이 됩니다. 

    전일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서 시가가 출발하는 경우에는 갭 상승하였다고 표현을 하며, 반대로 전일 종가보다 낮은 가격에 시가가 출발하면 갭하락으로 출발했다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시가 갭은 그날 투자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데이 트레이딩(단타)을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게 적용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가 갭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손쉽게 수익을 낼 수 있고, 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량의 거래량이 동반하며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실수로 큰 손실이 일어날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정규장 거래

    국내 주식시장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하여 오후 15시 20분까지 진행이 됩니다.

    이 시간 동안엔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정규 장 시간대에서 특히 장 초반 부분을 중요한 포인트로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장전 방법 중에서 동시호가로 시가가 형성이 된 이후 정규장이 시작이 되는데, 이 시간에 당일 거래량의 대부분이 거래가 이뤄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당일 상승일지, 하락 일지 결정되는 중요한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 후 거래

    장 후 동시호가, 종가, 단일가로 나눠지게 됩니다.

    동시호가오후 15시 2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진행이 되며, 당일의 종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장전 거래의 동시호가와 마찬가지로 장 후거래 동시호가도 매수자와 매도자의 힘겨루기로 그날의 종가가 결정이 되게 되는데, 15시 30분 이후 종가가 결정이 되면, 16시까지 30분간 당일 종가 가격으로 매매가 진행이 됩니다.

    마지막은 단일가16시부터 18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이 되며, 10분에 한 번씩 동시호가 매매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당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상하 등락폭이 -10%~10%로 제한이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시간대별로 주식거래 시간을 확인을 해보았는데, 이 시간에 따른 거래방법에 따라서 투자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많은 공부를 하고 해당 시간을 놀려 투자 공략을 해보는 것도 팁이 될 수 있지만, 주식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기업을 선택하는 안목과 자기만의 투자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식의 기초인 저가에 구매하여 고가에 판매하는 차익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은 각 기업들의 가치의 변화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데이 트레이딩은 항상 투자자 본인의 투자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정규거래 이외 거래를 잘 확인하여 수익을 극대화하시고, 손해 보는 일이 줄어들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