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방법 '예절 갖추기', 방문하기전 알아야할 예법

250x250
    반응형

    조문 방법 '예절 갖추기' 방문하기전 알아야할 예법

    조문은 조상과 문상을 합친 용어입니다. 

     

    조상은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며 빈소에 예를 갖추고, 문상은 상을 당한 상주를 위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상 간다'라는 표현보단 '조문 간다'라는 표현이 정확한 표현이 됩니다.

     

    조문은 절차와 시기, 예절 등을 갖추는 것이 필수인데요, 예를 갖추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문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조객록에 서명을 하고, 입장하기 전에 외투와 모자등을 미리 벗어 둡니다.

    2.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분향 또는 헌화를 하면 됩니다. 일행이 많다면 대표로 한명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향의 경우 막대향일 땐 한개 혹은 세개를 집어 불을 붙이고,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며 끄는데 입김을 불어서 끄면 절대 안됩니다. 

    - 헌화의 경우 오른손으로 꽃을 들고 왼손으로 꽃을 받친 후 꽃봉우리가 영정쪽을 향하게 두면 됩니다.

    3. 영좌 앞에서 잠깐 묵념 또는 두 번의 절을 합니다.

    - 절을 하기 전에 공수자세를 취하는데, 공수는 두손을 앞으로 모아 잡는 것을 말합니다. 조문시엔 남성은 오른손, 여성은 왼손을 위로하여 두 번 절을 합니다.

    4. 영좌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하거나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의를 표현합니다.

    - 평소 안면이 있다면 상주에게 조문의 인사말을 건내게 되는데, 이때는 낮고 짧게 위로의 말을 전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고인과 관련된 질문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5. 조문을 끝내고 나올 땐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 입니다.


    조문 시 절은 언제 하나요?

    1. 고인이 연하일 경우 절을 해야하나요?

    - 고인이 연하인 경우엔 통상적으로 절을 하지 않습니다. 아내의 상 또는 제사에는 절을 하지만, 동생이나 조카의 상은 절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친구 부인의 상이나 이성 사돈의 상의 경우에는 절을 합니다.

    2. 연하인 상주에게 절을 해야하는가

    - 상주 나이가 연하인 경우엔 조문객이 먼저 절을 하지 않습니다. 어르신이 조문을 왔을 땐 상주가 먼저 절을 하면 답례를 할 뿐입니다.


    조문시기는 언제가 좋나요?

    1. 가까운 친인척, 친지의 부고를 들었다면

    가족의 장례식이기 때문에 부고 소식을 들었다면 최대한 빨리 방문하여 상제들을 위로하는 것이 좋고, 장례 절차와 예산 관계 등을 함께 ㄴ노의하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특히 장례식 조문의 경우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고 할지라도 복장은 바르고 단정하게 갖춰서 조문을 해야하며, 상주에게는 나이와 관계없는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친지가 아닌 가까운 사이의 부고를 들었다면

    친지가 아닌 경우 상을 당한 직후 소식을 들었더라도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안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땐 바로 달려가는 것보단 상가에서 성복이 끝나길 기다렸다가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입니다.

     

    만약 친분이 두꺼워 일을 도우러 가는 것이 아니라면, 시간을 두고 부고가 올 때까지 기다린 다음 조문을 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조문 시 삼가해야할 행동

    1. 유가족을 붙잡고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 것

    2. 상주와 상제에게 악수를 청하는 행동

    3. 상주나 상제가 어리다고 하여 반말하는 행동

    4. 상가에서 지인과 개인적인 이야기는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중요한 이야기라고 한다면 조문이 끝나고 밖에서 따로 이야기)

    5. 고인의 사망원인과 경위 등 상세하게 유가족에서 질문 하는 행동

    이외에도 집안 풍습이나 종교가 다른 경우라도 상가의 가풍에 따르는 것이 예의이며, 참견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시 옷차림은?

    남성의 경우에는 검정 정장이 무난하며, 검정색 정장이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감색이나 회색양복도 무난합니다.

    여기에 와이셔츠는 최대한 화려하지 않는 색상과 무늬를 고르고, 무채색이나 단색이 좋습니다. 양말은 검정 양말을 신는 것이 기본이나, 검정 계열의 넥타이가 없는 경우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검정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검정구두에 스타킹이나 양말은 필수로 착용하여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화려한 디자인의 가방과 악세사리, 그리고 진한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