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확인하기

250x250
    반응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확인하기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2019년부터 고용부에서 진행하고 있던 혜택 중 하나입니다.

    취업준비생이면서 몇가지 조건에 해당한다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단계의 청년들은 준비하는 단계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만약 취업에 시간이 걸려 생활비가 고정으로 발생하게 되면 취업에 전념하기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경제적인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혜택입니다.

    1. 신청자격 대상자

    요즘엔 4년제 대학이 기본처럼 여겨지고, 국내에 수많은 회사가 존재하지만, 내 일자리 하나 찾기 어렵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실물 시장이 약화되면서 취업의 문턱은 높기만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는 준비하는 동안의 부담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텐데, 몇 가지 자격이 존재합니다.

    나이 : 만 18세부터 34세까지

    학력 :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 혹은 중퇴 후 2년 이내

    현재 무직자로 근로형태의 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때 무직자는 주당 근로시간이 20시간 미만이어야 미취업자로 간주됩니다.

    2. 소득금액 기준

    신청기간은 아무때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하게 됐을 때 상시로 진행이 가능한데,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에 해당하는 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구원수 1인이면 1,757,194 원이 기준 중위소득이며 여기에 120%는 2,108,633원입니다.

    가구원수에 따라서 최근 3개월간 지불한 건강보험료를 통해 자동으로 확인이 되는데, 70,323원이 1인 기준으로 넘지 않아야 합니다.

    가구원수에는 부모님, 형제자매 모두 포함되는데, 같은 주소지가 아닌 다른 주소 지거로 출가했다면 제외됩니다.

    3. 신청방법&주의사항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자격요건이 충족하며 신청이 완료된 분들은 이후 진행되는 오프라인 예비교육이 진행이 됩니다. 이때 카드를 신청하신 뒤 받을 수 있고, 월 1회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격 요건을 심사하는 과정 중에서 취업이 진행이 되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중단됩니다.

    이후 교육 신청과 카드 발급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 예비교육을 받은 이후 지급이 됩니다. 예비교육 불참 시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4. 보고서 제출

    보고서는 구직활동을 증명하는 것으로 직접과 간접으로 나눠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직접은 업체에 방문하거나 서류제출 등 구인에 응모한 경우 혹은 면접에 응한 경우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간접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고 있거나 사설 학원을 통해 학습 중일 경우 관련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것도 인정됩니다. 또한 취업프로그램 관련 상담을 받거나 컨설팅에 참여한 것도 해당이 되며, 그룹스터디, 취업 관련 개인 활동을 했다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5. 청년구직활동지원 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금액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 것입니다. 

    6개월 과정으로 최대 300만원이며, 매월 1일 50만원의 포인트가 쌓이는 체크카드를 받게 됩니다.

    현금이 아니라 조금 아쉽긴 하지만, 취업준비를 위한 도서구입, 음식점이용 등 일상생활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번 신청하여 승인을 받게 되면, 매달 신청하지 않아도 1일 포인트가 들어오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다른 지원제도와 중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신청했다고 모두 통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탈락이 될 수 있는데,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졸업하고 2년간 다른프로그램을 통한 지원받은 이력이 없다면 우선 순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 이 조건이 복잡하고 상세해서 이 조건은 직접 방문해서 알아봐야합니다.

    아직 이 지원제도가 자리잡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