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바이럴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250x250
    반응형

    SWOT분석, 바이럴 마케팅 쉽게 이해하기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이상, 어쩌면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정리하면 개인사업자나 회사에서 광고를 하게 될 때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 됩니다.

     

    마케팅의 핵심이 마케팅의 믹스이고, 마케팅의 꽃은 광고 혹은 프로모션이라고 한다면, 마케팅의 뼈대는 상황 분석입니다.

     

    시장의 경쟁상황, 조직이나 물건의 장단점, 대중의 여론을 살펴보고, 기회나 위협이 되는 사회적 변화와 최근의 추세를 꼼꼼하게 비교 분석하여 설정된 타깃의 마음에 어떤 포지션으로 다가갈지를 결정하여 마케팅 믹스를 통한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원하겠습니다. ^^

     


    SWOT분석2.jpg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에 의해 고안이 되었습니다.

     

    SWOT 분석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의 내부, 외부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며,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서는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는 것이죠.

     

    강점(Strength) 내부 환경의 강점
    약점(Weakness) 내부환경의 약점
    기회(Opportunity) 외부환경의 기회
    위협(Threat) 외부환경의 위협

     

    강점과 약점은 경영자원의 장점과 약점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물건이든 100% 만족시키는 물건은 세상에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강점과 약점이 존재하죠. 

     

    SWOT 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강점을 부각할 방법, 약점을 보완할 방법 등을 확인하면서 다시 한번 물건을 살펴보는 것이죠.

     

    기회와 위협은 주변 환경에서 오는 경쟁과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됩니다.

     

    경기의 흐름과 추세, 트렌드에 따라서 모든 물건들은 소비경향이 변화하게 됩니다.

     

    SWOT 분석을 통해서 기회는 최대한 살리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비슷한 상품들과 경쟁에서 위협을 제거하려 노력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기술을 통하여 공익을 실현하는 소셜 마케팅에서도 상황 분석은 기획에서 전략 단계로 넘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사회문제를 소셜마케팅의 문제로 정의하여 문제 해결을 궁극적인 소셜 마케팅의 의도로 삼고 해결 방향을 좁혀나간 뒤 상황 분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과 상황 분석을 혼동하면 안 됩니다. 상황 분석은 기존에 있거나 없었던 요인들, 현재 상황에 주어진 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반면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타깃을 선정하고,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좋은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튼튼한 뼈대를 구축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뼈대는 상황 분석이라고 알려드렸죠.

     

    성공적인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뼈대가 튼튼해야 하며, 얼마나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분석을 했는지에 따라서 타깃 수용자가 결정이 될 수 있고,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SWOT분석3.jpg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각종 소셜 커뮤니티 등에서 전파 가능한 매체를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의 바이러스와 같이 확산이 된다고 하여 이런 명칭이 붙게 된 용어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하게 되면서 인터넷 광고의 새로운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입에서 다른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 기법과는 다르게 취급이 됩니다. 

     

    이와 같은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 중심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광고하려는 상품이나 기업 이미지를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신선하거나 재미있는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거나 영상을 제작하여 인터넷에 유포를 하게 됩니다.

     

    애니메이션이나 영상 속엔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끼워 넣는 방법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이런 내용이 재미있게 보인다면, 각종 소셜을 타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노출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지속이 되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서는 화재가 되어있게 되고,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일부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제품 정보를 알려주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주는 인센티브 접근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도 바이럴 마케팅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논란을 일부러 만들어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판매를 늘려가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소리나 잡음을 이야기하는 노이즈를 일부러 조성하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부추기는 기법으로 TV 속 예능프로그램이나 새로 개봉되는 영화 등 홍보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는 마케팅은 머나먼 이야기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100세 시대에서 일하는 시간은 인생의 반도 안됩니다. 대략 2~30년 정도 직장생활을 하고, 나머지 시간엔 다른 경제활동을 하거나 투자를 하여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지 않는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모든 분들은 마케팅을 이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들이 자주 가는 맛집도 마케팅을 통해서 맛집이 된 것입니다. 우리들이 자주 쓰는 핸드폰도 마케팅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누군가 분석해서 추천해줬고, 그 바탕을 토대로 알아보았고, 구매(소비)하였죠.

     

    물건을 만드는 사람들은 소비자를 생각하며 만들었고,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소비자를 생각하며 판매하였고, 소비자는 대가를 지불하여 물건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물건을 만들 때 소비자의 입장을 생각하여 만들었고, 판매 이후 소비자가 이익을 보게 된다면 주변에서도 소개가 많이 이뤄졌을 것입니다.

     

    여기서 소비자가 얻는 이익은 금전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시간 절감, 편의성과 같은 모든 것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던,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수익을 얻어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