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과 유래 시사 상식 알아보기

250x250
    반응형
    가스라이팅1.jpg

    가스라이팅 뜻과 유래 시사 상식 알아보기

    주변을 살펴보면 본인의 자책을 심하게 하는 분들이 한두 명씩은 존재하는데, 이 분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존감이 매우 하락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서로 간의 관계에서 항상 상대방에게 사과하고, 본인이 이상한 것이라 자책을 하는 분들이죠.

     

    심리적으로 불안하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이러한 관계가 주변에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주변사람이 그 사람의 파트너의 이상행동을 지적하면 '그럴 리 없다, 아니다'라는 변호만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가스라이팅을 겪고 있거나, 과거에 겪어서 자존감이 매우 하락되어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2.jpg

    가스라이팅 뜻

    상식사전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심리학적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에 스스로 의심을 키우고,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어버리게 만들어서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정신적으로 황폐화를 시킬 수 있고, 파국으로 몰아가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서적, 정신적 학대의 일종으로 가정, 학교, 직장, 군대, 종교와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개인과 개인의 친밀한 관계인 연인, 가족과 같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들은 상황 조작을 통하여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 영향력을 증폭시키게 되는데, 눈에 보이는 신체적 폭력이 아니기에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피해자들은 반복적으로 가스라이팅에 노출이 되면,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버리고 판단능력과 현실감이 사라져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라는 생각과 함께 무기력해지고 자존감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가스라이팅3.jpg

    가스라이팅 유례

    1938년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된 것으로 남편이 아내의 재산에 욕심을 부리면서 멀 정했던 아내를 갖가지 속임수와 거짓말로 정신병자를 만드는 내용의 연극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후 1944년 영화 <가스등>이 개봉하였고,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의 작가이자 미국 정신분석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이 1948년 잉그리드 버그만과 샤를르 보와 이에 가 주연한 영화인 <가스등>의 제목을 인용하여 가스라이팅(Gaslight Effect)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만들게 됩니다.

     

    아내의 재산을 보고 결혼한 남자는 집 안에 있는 가스등을 일부러 희미하게 켜 두고 아내가 어둡다고 이야기하면, 남자는 "당신이 잘못 본 것이다", "엉뚱한 소리 하지 말아라"라며 계속하여 핀잔을 주게 됩니다.

     

    또한 남자는 주변 환경과 소리까지 교묘히 조작하면서 현실감을 상실하도록 만들어 반복될수록 여자는 스스로 믿지 못하고 자책하며 가해자인 남자에게 의지하게 만들게 됩니다.


    가스라이팅4.jpg

    가스라이팅의 유형

    가스라이팅의 학대 방법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음

    반박 : 피해자의 기억을 불신

    전환 :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듦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 척하거나 부인

     

    이러한 행위가 점진적으로 이뤄지며 피해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고, 가해자의 생각에 동조하게 됩니다. 이런 말로 언어 공격을 하여 심리적인 정서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가스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그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 참아?"

    "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학대죄?

    학대죄는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사람을 학대하는 죄입니다. 2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가스라이팅으로 학대죄로 처벌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생각을 존중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감정을 부정하면 안 됩니다. 

     

    만약 대화하는 상대가 불편함을 느꼈다면 그대로 인정해주고, 사과를 하고 똑같은 행동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스 라이팅과 같은 관계가 형성되지 않길 바라며, 서로의 관계에서 이런 징후가 보인다면 가스라이팅이 아닌지 한 번쯤 의심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