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원칙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feat. BITCoin

250x250
    반응형

    투자 원칙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feat. BITCoin

    투자에서는 흔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표현을 자죠 사용합니다.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장기적인 수익을 보면서 투자하는 것이 일반론입니다.

     

    투자자는 항상 기본투자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실패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저도 주변 개인 투자자분들에게 자주 이야기하는데, '투자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투자원칙과 마음가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모든 투자는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으면 혹하여 투자하는 경우가 많지만, 위험에 대한 설명은 어느 누구에게서도 듣지 못합니다.

     

    비트코인이 2월부터 시작하여 4월 초까지 매우 뜨거운 '불장'의 시기가 있었습니다.

     

    누구는 '돈 복사'라고 이야기하고, 또 다른 이들은 '돈 삭제' 당했다고 이야기합니다.

     

    비트코인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수익만을 생각하는 포트폴리오(계획)를 세우고, 위험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위험과 수익은 반듯이 함께 고려해야 하는 사항인데 말이죠.


    1. 위험과 수익은 공존한다.

    투자자들에게 이런 위험을 알리기 위해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위험도가 높은 상품일수록 수익도 크게 될 수 있다는 말을 전하게 됩니다.

     

    높은 위험 확률을 안고 있는 코인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분들은 큰 투자를 하기 어려워지고, 꺼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에서도 규제를 실시한다고 하고, 이것을 자산으로 보고 세금을 높이려고 하는 등등 다양한 규제를 시도하고 있죠.

     

    이런 뉴스를 접한 개인들은 코인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겠죠.

     

    2월에 어떠한 세력으로 비트코인의 가격과 나머지 코인들의 가격들이 소폭 상승하면서 개인들은 조금씩 조금씩 금액을 올려가며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고, 3월 내내 대부분의 코인들이 상승장이 일어났고, 상대적으로 낮게 오른 코인들은 상승의 세력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며 몇몇 투자자들은 이런 코인들을 투자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코인은 아직 정확하게 가치가 정해진 물건이나 화폐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미래가치, 향후 어떻게 어떻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투자를 하기에 실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몇몇 뉴스와 같은 호재에 크게 반동을 하는 경우들이 매우 많습니다. 반대로 규제하거나 세력이 빠지면 하루에 20~30% 이상씩 빠지는 게 사람을 허탈하게 만듭니다.

     

    이만큼 리스크가 크게 작용을 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은행의 예적금의 경우 리스크가 매우 낮기에 수익률도 낮습니다. 그리고 펀드나 채권의 경우 어느 정도의 리스크가 있기에 수익률이라는 것이 올라가게 됩니다.

     

    위험을 선택한 대가는 '수익'이라는 것이죠.

     

    그럼 반대로 '위험'을 선택했으니 '손해'라는 것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2. 손절은 타이밍이 아닌 계획

    미국의 전설적인 투자자 하면 '워런 버핏'님을 이야기합니다.

     

    워런 버핏 님 께서 2가지 투자원칙을 이야기했습니다.

     

    1. 원금을 보존해야 한다.

    2. 첫 번째 원칙을 잊지 않는 것이다.

     

    어느 투자든 100% 수익을 얻는 투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항상 리스크라는 것은 존재하며, 100% 안전하다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은행의 투자의 경우에도 은행이 파산하면 보존해주는 원금은 정해져 있고, 그 이상의 내 자산이 예치가 되어 있다면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였는데, 공실이 발생하거나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이나 코인도 똑같습니다.

     

    변동성이 부동산보다 매우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익을 보거나, 손해를 보는 경우들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수익이 발생했을 땐, 목표금액을 정해두고 투자를 진행해야 하며, 손해가 발생했을 땐 최소 단위를 생각하여 손해를 더 큰 손해를 방지해야 합니다.

    워런 버핏이 이야기한 원금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는 '대박을 원하는 것이 아닌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여 원금으로 더 큰 수익을 꾸준히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큰 손실이 발생하면, 원금을 만들기 위해서 두배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1000원의 돈으로 1%가 올랐다면 10원이지만, 1000만 원의 돈으로 1%가 올랐다면 10만 원이 됩니다.

     

    여러분들이 투자하는 Seed money(종잣돈)은 최우선으로 지켜나가며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무모한 투자나 무리한 투자로 여러분들의 자산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 원칙을 잘 생각하고, 투자를 하는 마음가짐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반응형

    보관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